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비즈공예 정보모음

비즈공예 정보모음

비즈공예 관련한 이런저런 정보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탄생석상식-11월/토파즈(Topaz)
작성자 (ip:)
  • 작성일 2008-08-1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026
평점 0점
 

11월의탄생석 : 토파즈 (Topaz)  우정,인내,결백

파즈 (Topaz) 어원

나는 호랑이의 눈과 같이 노란 토파즈를, 비둘기 눈과 같이 분홍빛이 나는 토파즈를, 그리고 고양이 눈과 같은 초록색의 토파즈를 가졌다." 라는 말은 오스카 와일드의 영화 중에서 헤로드가 살론에게 요한의 목숨을 요구한 그녀의 결심을 돌리기 위해 보석을 주고 설득시키려는 장면에서 나온 말이다. 와일드가 언급한 색에 청색 갈색. 적색 무색등의  색상이 추가되므로 토파즈는 모든 색상을 갖추고 있다그 중에서 한자 명(漢子名)으로 황옥( 黃玉)이라 불리는 토파즈의 대표적인 색상은 위스키 색과 같은 황색이다. 지금 시중에서는 청색이 아름다운 토파즈가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블루 토파즈는 거의 방사능 처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임페리얼 토파즈(IMPERIAL TOPAZ)

토파즈에서 가장 귀한 색은 ‘Purple’(자주색)이다. 또한 ’임페리얼 토파즈’로 알려진 ‘Reddish Orange’(붉은톤의 오렌지),‘Orange-Red’, ‘Pinkish Orange’, ‘Brownish Orange’(갈색톤오렌지)등은 매우 값나가는 토파즈의 색상들이다. (상업적으로 핑크나 퍼플도 임페리얼로 불리기도 한다)현재 토파즈의 주산지는 브라질이다. 1768년 첫 발견된 이래로 약 230년동안 브라질 동남쪽 리우데 자네이루 북쪽의Minas Gerais지방의 Ouro Preto에서 사방 120평방 킬로미터 내에서 끊임없이 토파즈 채광이 이어져 내려왔다.

임페리얼 토파즈 역시 이 Ouro Preto의 Capao와 Vermelhao에서 활발히 채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일부 ‘Brownish Yellow’(갈색톤 노랑)나 ‘Orange’토파즈가 열처리에 의해 ‘Pink’나 ‘Purple’(자줏빛)로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토파즈는 액체나 가스 내포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처리에 적합하지 않다. 이들 내포물은 보통 565도의 열에 약 40분간 행해지는 열처리에 의해 팽창되어 스톤자체를 깨지게 만들수 있기 때문이다.

토파즈는 11월의탄생석으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다음에 옛 시에 근거를 두고 있다.   "누가 처음으로 이 세상에 내려 왔느냐? 쓸쓸한 11월의 안개와 눈을 가지고 그는 친구와 연인의 진심이 상징인 호박색 토파즈 상(賞)을 받아야겠다."

또 다른 황수정은 가격도 저렴할 뿐만 아니라 구하기가 수월해서 오랫동안 토파즈 대신 사용되어 왔으나 황 수정을 토파즈로 속여 파는 행위를 미국의 경우, 미국 연방 상업위원회 (FTC)에서 철저하게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외견상 색상이나 광택만을 보면 전문가가 아니면 구별이 어려울 정도이다. 토파즈는 고대로부터 아름다움과 건강을 지켜주는 돌로 존중되어 왔다.어원은 '찾다'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의 토파조스(TOPAZOS)이다.

홍해에 있는 한 섬의 이름으로 안개에 싸여 있어 좀처럼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그 섬의 이름을 '찾는 섬'이라고 불렀다. 그런데 그 섬에서는 다른 아름다운 보석들과 함께 황색의 보석이 산출되었다. 따라서 그 보석은 섬의 이름을 따서 토파즈가 됐다는 것이다.

건강의 보석

토파즈는 여러 가지 고서에 나오는 보석이다. 기원 전 1세기에 데오도르 실크스가 쓴 글에 의하면 홍해에 사라팬트 섬이라는 토파즈 산지가 있었으며 이집트 왕의 명령으로 주민들이 토파즈를 채굴하였다고 한다.  이 이집트의 토파즈는 십자군 시대에 군사들이 싼 값에 사들여 유럽으로 운반하였으며 교회나 왕실로 흘러 들어간 것도 많다. 특히 독일의 케룬 사원에는 훌륭한 토파즈가 오늘날까지 남아있다

신약성서의 '요한 계시록' 중에는 귀중한 열두가지 보석 중 토파즈를 9번째로 기록하고 있는데 성서 중에 나오는 토파즈는 사실은 황색을 많이 띠고 있는 페리도트로 옛날에는 황색의 페리도트도 토파즈라 부른 것이다.  고대인들은 토파즈를 숭상하여 금으로 세공해서 지니고 다니면 밤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고, 또 이 돌에 구멍을 뚫고 실로 꿰어 왼쪽 가슴에 늘어 뜨리면 악마의 관계를 피할 수 있다고 믿었다.

12세기 경에는 토파즈를 고급 포도주에 담가 두고 잠자기 전에 그 돌로 눈을 문지르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믿었었다. 동양에서는 토파즈를 건강의 돌이라 일컬었다. 토파즈 가루를 만들어 포도주에 넣어 마시면 천식. 불면증.화상.출혈 증이 치료제가 된다고 믿었으며 악몽을 쫓고 열정을 침착하게 한다고 여겼다.

또 독과 접촉하면  독성을 없애며 끓는 물도 식힌다고 믿었으며, 위나 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돌이라고 생각했다. 근대에는 빅토리아 영왕이 루비.사파이어.오팔등과 함께 토파즈를 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럽에는 '영국인은 바닷물 색의 아쿠아마린을 좋아하고,스페인인은 황색의 토파즈를 좋아한다'말도 있다.

주산지

토파즈의 산지라면 우선 브라질을 들 수가 있다. 제리주 빛의 상등품 토파즈 외에 핑크빛.청색.열처리되는 황색 토파즈등도 산출된다. 미얀마의 루비가 산출되는 모곡 근처에서는 아름다운 황색.청색.무색의 토파즈가 거(巨)석으로 산출된다. 그밖에 스리랑카.러시아.아프리카.미국에서도 나온다.

토파즈에 얽힌 일화

토파즈의 전설은 그대로 유럽의 종교설화 등에 전해지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미신류의 흠이 있는 이야기는 이렇다.  중세 프랑스 오를레안 시에서 성대한 사육제가 있었다. 들뜬 인파 속에서 처녀  마리아로 분장 해 섰던 아가씨 슈잔느는 짐승의 가면을 쓴 젊은이를 만났다. 슈잔느는 상냥하게 춤추는 젊은이의 가벼운 발걸음과 기품있는 음성에 반해서 다시 만나기로 약속했다. 며칠이 지난 후 밤에 이 젊은이는 약속대로 그녀의 집에 찾아왔는데, 웬 일인지 가면을 쓴 채였다.장난이라고 생각한 슈잔느가 가면을 벗기려 했는데 이상하게 얼굴과 함께 붙어서 떨어지지 않았다. 영리한 그녀는 이 연인이 악마의 화신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아무렇지도 않은 듯 다음에 만날 것을 약속하고 헤어졌다

그녀는 그 길로 교회로 달려가 "주여 부디 나를 지켜 주소서"라고 밤새도록 기도를 드렸다.  마침내 새벽이 되어 하늘에서 소리가 들렸는데 "네가 가지고 있는 토파즈에 구멍을 뚫어 금실을 꿰고 왼쪽 팔에 매달아라. 상대가 악마라면 발톱이 드러나고 그로 인해 도망 가 버릴 것이다"라고 악마를 쫓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다시 만나기로 한 문제의 밤이 되자  방에 들어온 젊은이를 향하여 슈잔느는 하늘에서의 말씀대로 왼팔에 매달은 토파즈를 달빛을 향하여 높이 쳐들었다.  그러자 흐느껴 우는 듯한 비명이 울리고 젊은이의 얼굴을 두껍게 싸고 있던 가면은 부서져 나무조각처럼 되고 말았다.

악마의 형상과 발톱이 나타날 것이라 생각했던 슈잔느 앞에는 놀랍게도 늠름한 모습의 젊은이가 그녀에게 손을 뻗치는 것이었다. 악마의 두려운 마법에 걸려있던 영주의 아들이 토파즈이 위력으로 끔찍한 고통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내용출처 : okinjang.com

출처: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3SNW6&category_id=DDA&q=%C5%BA%BB%FD%BC%AE

 

디어데코,비즈공예배우기,독특한 귀걸이재료,목걸이재료,귀걸이만들기,비즈무료도안,악세사리재료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장바구니 0

맨위로